먼저 임실군의회에 학생의회 방청을 환영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임실군민 여러분! 장종민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심민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정흠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역사적으로 뿌리 깊은 우리 임실군의 문화유산인 가덕리 하가 구석기 유적지가 방치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재조명하고, 소중한 관광자원 활용방안에 대하여 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섬진강 최상류에 위치한 하가유적은 연천 전곡리 유적지와 입지가 비슷한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석기인들의 생활상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흔적들이 그대로 남아있어 구석기시대 모습 그대로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층의 규모가 10만 ㎡ 이상으로 많은 석기 제작소와 함께 2만 7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돼 구석기시대의 인류의 생활양식과 환경 적응전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일본에서 보고된 각추상석기와 나이프형 석기도 발견되어 구석기시대에 원거리 교류망을 형성한 하가 구석기인들의 기술력과 문화교류를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학술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가덕리 하가 구석기 유적지의 문화적 가치는 현재 국가사적으로 지정된 연천 전곡리 유적, 공주 석장리 유적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해발 300~400m의 고원분지에 속하는 용요산에서 뻗어내린 긴 능선의 끝자락에 위치하여 경관이 뛰어나 관광지로서의 가치 또한 높게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임실군의 소중한 역사자원이자 관광자원인 가덕리 하가 구석기 유적지의 활용방안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겠습니다.
첫째, 국가사적 승격을 위한 조사연구 지원을 확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석기시대 유적을 통해 고고학적 발견이 지닌 가치를 존중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뿌리를 더 깊게 탐색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가 유적은 나이프형 석기를 비롯한 모뿔석기와 슴베찌르개, 나뭇잎모양찌르개가 함께 발굴된 유일한 구석기 문화 유적지이자 제5차 조사에서는 신석기 유적의 흔적도 발견되어 방대한 역사적 가치가 잠재되어 있습니다.
하가 유적 발굴조사는 구석기 문화층의 범위조사를 위해 2011년에 5차 조사까지 완료됐으며, 그 후로는 유적지 선형 개선사업을 위한 조사만 진행되어 오다 올해 4월에 들어서야 13년 만에 정밀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하가 유적 발굴보고서가 제작 중에 있으며, 추가발굴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하가 유적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하가 유적지가 국가사적으로 승격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임실의 우수한 문화자원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우수한 지역 문화유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주십시오. 현재까지 하가 유적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전시할 수 있는 홍보관 등을 조성하여 하가 유적의 우수성, 독자성을 홍보하고 더불어 신평면에 산재돼 있는 윷판형 암각화 유적, 진구사지 유적 등과 섬진강을 묶어 하나의 코스로 관광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한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신평면 유적지의 활용을 시작으로 임실군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유·무형의 문화유산, 독립운동 유적 등 여러 관광자원을 통합한 임실군 문화유산 관광벨트를 구축하여 현재 조성 중인 필봉 풍물민속마을의 체류형 숙박시설과 연계한다면 역사와 문화를 모두 품은 웰니스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수님과 관련 공직자 여러분! 임실군을 문화관광도시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그간의 노력과 활동들로 지금까지 60여 개의 사적지가 지정됐으나 이러한 문화유산들을 발굴, 유지보수, 관리, 관광화 등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담당 부서 신설이 우선적이고, 필수적입니다. 숨은 보석과 같은 지역 문화유산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재조명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문화유산에 담긴 가치를 찾아내어 새롭게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우리 시대의 중요한 과제임을 다시 한번 기억해 주십시오.
이번 발언을 계기로 행정의 적극적 협조와 지원을 통해 가덕리 하가 구석기 유적의 학술 및 문화자산으로서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임실군 역사관 정립과 더불어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