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감사실장 최용한입니다.
의안번호 2024-72 임실군 지방채 발행 동의안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사유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지방채 발행 동의안에 대해서 임실군의회의 사전의결을 얻고자 합니다.
금번 지방채를 발행하는 대외적 여건과 필요성입니다. 법인세 인하와 종합부동산세 감소 등으로 국세 수입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서 임실군의 주요재원인 지방교부세도 감소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임실군 지방교부세는 22년 3168억 원에서 금년도 2521억 원으로 647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금번 상반기 정부 발표에 의하면 국세 징수목표는 현재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언론보도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임실군 주요사업과 국도비 사업에 군비 매칭사업비를 반영하고자 지방채를 발행, 소요재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금번 지방채 발행 대상사업은 총 3개 사업에 140억 원으로 소하천 정비사업에 80억 원, 재해위험 정비사업에 50억 원, 관촌 공공임대주택 건립에 10억 원입니다.
차입선은 기획재정부에서 발행하는 공공자금관리기금으로 이율은 현재 기준 3.43%이며, 고정금리로 상환기간은 5년 거치, 10년 상환 예정입니다.
장을 넘겨서 세부사업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쪽입니다. 소하천 정비사업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집중호우 시 소하천을 범람하여 가옥 및 농경지 침수 예방을 위한 필요사업으로 도봉소하천 외 6개 소하천 정비사업에 총 365억 원이 소요되는 전환사업으로 올해 군비 의무부담금은 131억 원이며, 이중 지방채 80억 원을 발행, 부담하고자 합니다.
3쪽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입니다. 자연재해위험지구를 정비하여 침수 피해를 예방하고, 항구적인 방지대책을 수립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실시하는 사업으로 임실지구, 오수지구 풍수해사업 및 관촌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등 총사업비는 1253억 원이 소요되며, 국도비 매칭사업으로서 올해 군비 부담금 50억 원을 지방채로 발행하고자 합니다.
4쪽 관촌 공공임대주택 건립사업입니다. 공공임대주택 건립을 통하여 지역 내 인구 유출을 억제하고, 외부인구 유입을 증가시켜 농촌지역 활성화 및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관촌면 관촌리 일원에 공공임대주택 120호를 전북개발공사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452억 원이며, 이중 군비 부담액 60억 원 중 지방채를 10억 원 발행, 부담하고자 합니다.
예산의 효율적 운용을 위하여 세출 구조조정 및 긴축재정 운용으로 지방채 발행 최소화에 노력하였습니다.
위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정부의 건전재정 운용으로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지방교부세가 감소되고 자체재원이 별도 증가됨이 없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필수 현안사업의 적기 추진을 위하여 지방채를 발행, 재원의 확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서 지방채 발행에 적극 동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지방채 발행 동의안에 대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